• HOME
  • 고객지원
  • 자료실

고객지원
Customer Support

자료실

[자료] 실내 바이러스 저감 기술 - 실내 에어컨 100% 가동하며, 실내공기중 바이러스를 신속히 제거하는 방법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0-09-29 16:07:24
조회수 :
1436

에어컨가동시실내공기중바이러스신속제거기술소개(최종안).pdf

End of 코로나19

<실내 에어컨 100% 가동하며, 실내공기중 바이러스를 신속히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코로나바이러스 실내감염 확산 방지를 위하여 필수로 권고되는 ‘환기’는 실내와 외부의 공기를 교환하는 것으로, 통상적인 환기의 목적은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외부의 신선한 공기와 교환함과 동시에 열이나 습기 등을 제거하는 것이다.

환기를 위해 창문이나 환기통 등을 이용하는 자연환기와 송풍기나 환풍기를 사용하는 방법 외에, 우수한 성능의 헤파필터(HEPA Filter)를 장착한 *고성능 공기정화기를 가동하면 실내 공기 중 바이러스를 신속히 제거할 수 있다.

[*고성능 공기정화기는 일반적인 공기청정기와는 다른 기계식환기(강제환기) 방법] 

 

 

  *헤파필터?

 MIL-STD-282 시험방법에 의해 단분산 되는 0.3㎛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입자를 99.97% 이상 포집할 수 있는 필터다.

 


 

미국공군연구소에서는 실제 바이러스(입자크기 0.01~03㎛)를 이용하여 헤파필터가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필터 여과이론에 따라서 0.3μm 크기를 최대투과입경, MPPS(Most Particle Penetration Size)라고 하며 최대투과입경보다 크거나 작은 입자에 대한 포집율이 더 좋다. 이미 2009년도에 미국 공군연구소와 플로리다 대학교에서 헤파필터를 이용한 바이러스 제거 연구를 하였으며, 그 결과 헤파필터로 바이러스 크기(0.010 ~ 0.3 μm)또한 99.97 %이상 충분히 제거할 수 있음이 과학적으로 입증(VIRAL PENETRATION OF 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HEPA) FILTERS, 2009, Air Force Research Laboratory & University of Florida)되었다.

 

“실내 바이러스 실내 에어컨을 100% 가동 하면서 실내 공기중 바이러스를 저감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줄 수 있는 보고서가 최근 발표 되었다.  

 

최근 다중이용 시설 및 학교와 공공시설 등에 곧바로 적용 가능한 <실내 바이러스 저감 기술>을 연구한 보고서로, 실내 전체에 공기를 고루 확산시키는 에어컨의 특성을 역이용하여, 에어컨에 흡입된 실내공기를 고성능 공기정화기로 여과시켜 공기 중 바이러스를 포함한 초미세먼지 입자를 완벽히 처리하는 기술이다.

 

  

 

 

이는 실내 공기 중 바이러스를 신속히 제거하며, 실내 미세먼지를 1000배 이상 잡아줄 수 있는 기술로 건물에 간편하게 적용하여 시원하고 깨끗한 공기가 안전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 

 

 1. 에어컨 가동시 실내 전체에 공기 순환이 되는 현상을 역이용 

 2. 에어컨에 고성능 공기정화기를 연결

 3. 흡입된 실내공기를 고성능 공기정화기 내의 헤파필터가 바이러스, 초미세먼지를 여과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