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홍보관
  • 언론보도

홍보관
Public Relations

언론보도

[언론보도]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 교육훈련의 필요성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3-12-01 13:39:35
조회수 :
246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융합으로 인해 전통적인 산업 구조와 비즈니스 모델의 급격한 변화로 기존의 생산, 경영 및 서비스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산업구조변화의 변화에 대응한 신산업 육성과 고용위기로 인해 어려움이 발생되는 분야의 재직자 및 구직자의 고용 활성을 위한 차별화된 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광주지역 위기산업의 범주는 자동차·가전산업(자동차·가전기업에 납품하는 연관부품기업 포괄) 이며 및 위기근로자를 자동차·가전 관련 기업에서 근무이력이 있는 근로자로 자동차 및 가전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이·전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무료로 참여가능 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디지털저탄소 등 4차 산업 대응을 위한 신기술 및 신산업으로의 전환으로 인한 산업구조 변화는 현재진행형이다. 위기 기업(자동차·가전)의 고도화 및 성장기업(AI·공기·친환경·융합의료 등)지원을 통한 위기 근로자 노동전환, 실직(예정)자 전직 훈련, 취업 서비스 제공을 통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되어야 한다.

 

4차 산업 혁명의 주요 양상은 크게 인공지능과 자동화, 빅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이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으로 컴퓨터 시스템이 사람과 유사한 학습, 추론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자동화 기술의 발전으로 생산이 자동화되고, 로봇 및 자율주행 차량 등 스마트 시스템이 활용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자리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생성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 및 분석하는 기술이 중요해진 시점에서 통찰력 있는 정보를 도출하는 데이터 분석 기술은 고객 성향 파악, 마케팅 전략 개발 등에 활용되며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큰 도움을 준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나 데이터베이스 같은 IT 리소스를 온디맨드로 제공하는 것으로 저비용으로 대규모 데이터 저장 및 처리하는 기술이다. 협업 및 융합 작업을 수월하게 만들어 준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광주지역에서는 교육훈련 프로그램등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 신산업에 대응하여 기술 및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실제로 산업구조변화 등 특화사업에 참여하는 훈련생분들은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연령대 폭도 넓다. 교육훈련 현장의 분위기는 밝다.

 

오는 1023일 개강하는 스마트품질관리 전문가과정은 가전산업 이·전직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무료 교육과정으로 산업안전 외 법정교육, 자기소개서 작성 및 첨삭, 면접방법 및 노하우, 이력서 작성 및 첨삭에 대한 공통과정과 그 외 전문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과정의 내용은 생산계획, 공정관리, 자재관리, 스마트팩토리 개념 및 응용, 현장품질관리, 공정품질관리, EXCEL DATA BASE 기반 현장 데이터 관리 외에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심사원 자격취득 지원을 위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공기안전원은 캐나다 Standards Council of Canada(SCC)로부터 산업 및 서비스까지 다양한 자격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관리 기관으로 인증 받은 International Qualification Certification Service IQCS의 교육훈련 연수기관이다.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분야 교육훈련 연수기관으로 공식적인 인정을 받아 2022년도부터 양성 교육을 진행중이다.

 

International Qualification Certification Service(IQCS)는 캐나다 Standards Council of Canada(SCC)로부터 품질, 뷰티, 예술, 문화, 스포츠, 건강, IT, 기술, 금융, 식음료 등 산업은 물론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산업별 현장 데이터를 위주로 직접 개인자격에 대하여 승인 받아 자격을 발행한다. 해당 국제자격은 ISO/IEC 17024 기반의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자격을 말한다. 전 세계적으로 국가기술자격이 시행되고 있는 나라는 7개국이 있으며, 각 분야별 산업현장에 자격을 갖춘 인원이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마트품질관리 전문가과정에 대한 문의는 한국광산업진흥회 인력양성팀(T.062-605-9631) 및 한국공기안전원 교육부(T.062-972-2620)을 통하여 가능하다.

 

기사 바로가기 >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