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고객지원
  • 자료실

고객지원
Customer Support

자료실

[기고문] 교육기관 실내 공기정화설비의 중요성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3-05-03 14:37:46
조회수 :
493

 

 

 

[광남일보기고문]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등에 있어서 교육현장의 공기 정화는 매우 중요하다. 실내 공기질이 좋지 않으면 호흡기 문제, 두통, 피로 등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따라서 학생들의 학업 성과 및 삶의 수준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상은 당연한 일이다.

공기 정화 시스템은 유해한 오염 물질, 알레르기 및 바이러스를 공기로부터 제거하여 학생과 교사를 위한 더 안전하고 건강한 학습 환경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생과 교사 모두 학교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학교 내 공기 중 바이러스의 전파 확산에 있어 실내 공기 점검은 필수적이다.

교육기관 실내 공기 정화 설비에 대한 투자는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는 동시에 더 나은 학업 성과를 위해서 도움이 되는 요소가 된다. 공기의 질을 개선하는 것 외에도 공기 정화 시스템은 결석을 유발하고 학습을 방해할 수 있는 감기 및 독감과 같은 다른 질병의 확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미성년자의 경우 발달 중인 신체와 면역 체계가 유해한 오염 물질의 영향에 더 취약할 수 있으므로 공기 오염에 대해 더욱 높은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어린이는 성인보다 단위 체중 당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할 수 있으므로 대기 오염의 영향에 더욱 취약하다.

대기 오염에 노출되면 호흡기 문제, 알레르기, 천식, 발달 지연 등 어린이의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실내 공기질 오염은 피로와 집중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의 학습능력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기 오염 수준이 높은 지역에 사는 어린이는 공기청정 지역에 사는 어린이보다 건강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더 클 수 있다.

건강문제로 가장 크게 대두 되는 것은 호흡기 문제다. 특히 공기 오염에 노출되어 악화될 수 있는 천식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 등이 이에 해당된다. 2019년 유럽 호흡기 저널(European Respiratory Journal)이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PM2.5)에 대한 노출로 어린이 천식 발병 위험이 62%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인지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 2018년 환경보건전망(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s) 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높은 수준의 대기 오염에 노출된 어린이는 기억력, 주의력 및 언어 능력 테스트에서 낮은 점수를 받게 되었다는 결과가 있었다. 또한 동일 학회지에 발표된 결과에 의하면 초미세먼지(PM2.5)에 대한 노출은 어린이의 불안과 우울증을 포함한 행동 문제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언급이 있었다.

전반적으로 실내 공기 오염을 줄이고 실내 및 실외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조치에는 공기정화 설비 구축, 성능을 인정받은 공기청정기 사용, 차량 배기가스 저감, 청정에너지원 홍보 등의 조치, 공기안전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실내공기질 관리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실내 공기질 모니터링은 집이나 직장의 공기가 호흡하기에 안전하고 건강한지 확인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온도, 습도, 미립자 물질 및 휘발성 유기화합물(VOC)과 같은 오염 물질 수준과 같은 요소를 모니터링 하여 잠재적인 공기 품질 문제를 식별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첫 번째로 학교에서는 올바른 공기청정기를 구비하고 공기정화 설비를 구축한다면 실내공기질 관리에 만전을 기할 수 있다. 공기정화 설비의 경우 지속적 환기가 가능한 양압 환기시스템을 적용하고 실제 환기량 평가 및 미세먼지 입자 여과 여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ISO 8 ~ 9등급에 해당하는 공기환경을 조성할 것을 권장한다.

두 번째로는 실내 공기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이다. 실내 공기질 모니터링을 통해 현재 호흡하는 공기가 안전한지 확인해야 한다. 실내공기질 모니터링 시스템은 공기질이 문제가 되기 전에 청소관련 제품이나 건축 자재와 같은 실내 공기 오염원을 식별하여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 잠재적인 문제 식별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실내 모니터링시스템은 온도와 습도를 측정하는 간단한 장치로부터 다양한 오염 물질을 감지할 수 있는 고급 센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실내 공기질 모니터링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일부 모니터링 장치는 스마트 홈 시스템과 통합되어 집 안의 공기질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앞으로 교육기관뿐만 아니라 국민건강과 관련된 모든 시설들이 의무적으로 확인받은 공기정화설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바이러스, 극초미세먼지, 유해가스 등 오염물질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실내환경을 구축하여 오염과 밀폐에 의한 감염병 확산 차단을 통해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학교 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