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고객지원
  • 자료실

고객지원
Customer Support

자료실

[기고문] 공기질 점검을 위한 전문인력의 필요성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3-06-29 15:32:49
조회수 :
420

 

 [광남일보 기고문] 공기질 점검을 위한 전문인력의 필요성

 

불특정 다수가 출입하거나 사용하는 시설을 다중이용시설 이라고 부른다. 다중이용시설의 실내 공기질은 실내에서 수행되는 활동 유형, 환기 시스템, 공기 여과 시스템의 유무, 거주자 수와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실내 공기질의 쾌적함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실내 체육관, 노인요양시설 등의 경우 인간으로부터 비롯된 땀, 세척제와 같은 화학물질, 조리시 발생되는 연기, 건축 자재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과 같은 다양한 대기 오염원이 있을 수 있다.

다중이용시설의 환기 시스템은 다양한 활동에서 발생하는 유형의 오염 물질들을 충분히 처리할 수 있을 만큼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구축되어야 한다.

쾌적한 실내 공기질을 유지하려면 해당 시설의 HVAC 시스템을 적절하게 활용해야한다. 기계환기를 통해 오염된 공기를 여과하고, 해당 시스템에 대해 정기적으로 청소 및 유지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 공기 오염의 잠재적 원인을 식별하고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가진 인력이 실내 공기질 및 해당 환기시스템 등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어야한다. 또한 건축물 자체의 공기정화능력을 평가하여 다중이용시설 이용객들에 대한 안전이 보장되어야한다. 실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는 건축물 자체의 공기정화능력을 평가 할 수 있는 공기안전유지관리사, 공기안전평가사의 활동이 필수적이며 주기적으로 건축물 내 공기정화 능력을 평가하여 능력을 확인 받은 시설에 대해 인증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다중이용시설의 실내 공기질은 환기 및 여과 시스템에 대한 적절한 주의와 정기적인 유지보수 및 실내 공기질 모니터링을 통해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다. 실내 공기질 점검이 필수적인 다중이용시설 중에서는 지하철 역사 등이 있다. 최근에는 지하철 역사의 실내 공기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하철 역사 등의 실내 공기질은 여러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환기 시스템, 지하철의 브레이크 및 트랙 마모, 승객 수와 같은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지하철의 공기는 실외 공기보다 미립자 물질 및 기타 오염 물질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경각심 때문에 지하철 환경 시스템에 대하여 기계식 환기 설비 구축, 정기적인 청소, 공기청정 제동 시스템 사용 등으로 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실천 중이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하철 특유의 불쾌한 냄새 등으로 인해 이용객들은 지하철 공기를 불쾌하게 여긴다.

공기 중 냄새에 민감한 시설로는 노인이용시설이 있다. 실내 공기질과 냄새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는데, 실내 공기질은 호흡기 및 기타 건강 문제에 더 취약한 노인 거주자의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열악한 공기 품질은 부적절한 환기, 특정 청소 제품 또는 화학 물질의 사용, 곰팡이 및 습기, 오염 물질의 존재와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해당 요인들로 인해 시설의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데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강한 냄새는 체취, 요리 냄새, 세제, 쓰레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나쁜 공기질과 불쾌한 냄새는 시설의 주요 이용 거주자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해당 시설의 주기적인 유지관리의 불이행 사례가 될 수 될 수 있다.

 

좋은 공기질을 유지하고 불쾌한 냄새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인시설은 종합적인 실내 공기질 관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여기에는 환기 시스템 및 필터의 정기적인 청소 및 유지 관리, 무독성 청소 제품 사용, 곰팡이 및 습기 등의 관리, 실내 공기질 모니터링, 쓰레기 및 기타 폐기물의 배출 등이 포함된다. 실내 공기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공기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이용객들에 대한 정보제공을 할 수 있다. 또한 이런 특수 시설들에 대해 공기안전유지관리사 및 공기안전평가사의 건축물 자체의 공기정화 능력에 대한 평가를 통해 노인 재실자의 건강하고 편안한 생활 환경을 보장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노인시설 등에서 공기질에 대한 점검 인력 배치는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시설 담당자가 건축물 자체의 환기 시스템, 공기 필터 및 공기 청정기 사용과 같은 실내 공기 오염을 제어하기 기계들을 점검하기도 한다. 앞으로는 해당 인력에 대한 공기안전유지관리사 교육을 통하여 실내 공기질을 전문적으로 유지관리 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이며, 공기안전평가사의 건축물 자체의 공기정화 능력을 의무적으로 평가 받는 쪽으로 개선되어야 한다.